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가정비 DIY

SM3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T20 별드라이버 공구

by 유비런 2023. 7. 29.

에어컨 필터를 빼기 위해서 탈거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고 에어컨 필터를 빼고 끼우는 것도 쉽지 않은 SM3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

sm3 글로브박스 탈거

에어컨필터를 이렇게까지 해야 교체할 수 있게 만든 이유가 이해되지 않을 정도로 다른 차들과 너무 많이 달랐습니다.

근래에 승용차들은 대부분 글로브 박스 뒤쪽에 에어컨필터가 있고 글로브 박스를 아래를 내리는 것도 상당히 간단하게 되어 있는 반면 해당 차량은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 엔진룸이 있는 벽 쪽에 에어컨 필터가 있는데요 거기까지 가려면 글로브박스부터 몇 가지를 떼어내야 하는데 글로브 박스를 떼는 것부터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

필요한 공구는 드라이버와 T20별드라이버가 필요하고 풀어야 하는 볼트 개수가 많아서 전동드라이버가 있으면 많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sm3 글로브 박스 분리

- 목차 -

먼저 보조석 문을 열고 글로브박스 위쪽에 붙어있는 플라스틱 부품을 떼어내야 하는데요 먼저 오른쪽 끝 틈에 일자드라이버를 끼우고 들어 올린 다음 왼쪽으로 차례로 뜯어내듯 떼어 냅니다.

그리고 옆면 패널 역시 틈에 일자드라이버를 끼우고 옆으로 미는 방식으로 뜯어 냅니다.

이렇게 커버들을 떼어내면 정면에 세 개 옆면에 세 개의 볼트가 나오는데요 모두 별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어야 하고 전면에 있는 볼트와 옆면에 있는 볼트가 다르기 때문에 구분해서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보관합니다.

이렇게 볼트를 풀어준 다음 옆면에 볼트 구멍 아래에 걸쇠가 걸려 있으며 볼트를 끼우는 부분을 바깥쪽으로 살짝 벌려서 빼내면 글로브 박스가 차체에서 떨어집니다.

에어컨 필터 커버까지 가는 길

- 목차 -

글로브 박스를 몸 쪽으로 당겨서 완전히 빼내면 글로브 박스를 아래에서 받치고 있는 검은색 플라스틱 지지대가 나오는데요 오른쪽에 볼트 모양의 부품을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위로 들어 올려서 빼낸 다음 지지대 전체를 오른쪽으로 당겨서 빼냅니다.

참고로 나중에 조립할 때는 왼쪽에 지지대를 끼우는 구멍에 지지대 왼쪽을 끼우고 오른쪽 볼트 모양의 부품을 끼워서 고정합니다.

지지대를 빼낸 다음 엔진룸이 있는 족을 보면 동그라미로 가리킨 부분에 두 개의 볼트가 보입니다.

사진은 볼트를 푼 다음 촬영해서 볼트가 없네요

볼트로 고정되어 있는 부품이 에어컨 필터 덮개이며 볼트를 모두 푼 다음 적당한 위치를 잡고 바깥쪽으로 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SM3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 목차 -

덮개를 떼어내면 안쪽으로 에어컨 필터가 보이는데요 필터를 빼는 구멍이 필터보다 많이 작아서 온전한 상태로는 잘 안 빠지고 위아래로 구겨야 간신히 빠져나옵니다.

이 에어컨 필터가 방금 전에 빼낸 에어컨필터인데요 더러운 거는 둘째치고 필터가 여기저기 찌그러져 있는데 이게 끼우면서 찌그러진 건지 지금 빼내면서 찌그러진 건지 확실하지가 않습니다.

앞서도 말씀을 드렸지만 에어컨 필터가 들어가는 구멍이 너무 작아서 필터가 펴진 상태에서는 끼울 수가 없고 위아래로 구겨야 간신히 들어가는데 손이 안쪽 끝까지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바깥쪽에서 무작정 힘으로 밀어 넣어야 하고 안쪽이 구겨졌는지 확인할 수도 없어서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필터가 완전히 펴진 상태로 자리를 잡지 못하고 구겨진 상태로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에어컨 필터는 끼우는 방향만 주의하면 크게 신경 쓸 것이 없습니다.

SM3 에어컨 필터 역시 끼우는 방향을 잘 맞춰서 끼워야 하는데요 거의 세워져 있다시피 끼워야 하기 때문에 AIR FLOW 화살표 방향을 어느 쪽으로 해야 할지 확실하게 감이 오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본래 끼워졌던 것과 같은 모양으로 끼웠습니다.

SM3 에어컨필터는 보시는 것처럼 한쪽이 살짝 깎여있고요 깎여있는 부분이 위쪽에 있도록 하고 보시는 것 과 같은 형태로 끼워주면 됩니다.

하지만 앞서도 말씀드렸듯 필터를 구기지 않으면 끼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사진에는 필터가 아주 반듯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끼우는 동안 여기저기 구겨지고 모서리 부분 일부는 찢어지기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필터를 안으로 완전히 밀어 넣었다 하더라도 필터가 장착된 상태를 눈으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손을 최대한 안으로 집어넣어서 필터가 전체적을 잘 펴졌는지 손으로 더듬더듬해보면서 확인을 해야 했습니다.

실제로 먼저 끼웠을 때는 안쪽에 손을 넣어보니 위쪽이 중간에 걸려서 완전히 찌그러진 상태가 되어 있었고 30% 정도는 필터가 가려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필터를 빼내서 다시 끼웠습니다.

필터를 끼운 다음 커버를 닫고 볼트로 고정합니다.

이후 작업은 분리할 때의 역순으로 진행하면 되는데요 먼저 블로브박스 지지대를 장착하고 그 위에 글로브박스를 올려 끼운 다음 글로브 박스 옆면의 걸쇠를 걸고 정면과 옆면에 볼트를 끼워 고정한 다음 옆면과 정면에 플라스틱 커버를 결합하면 됩니다.

말은 참 쉽고 간단하게 표현을 했지만 처음 해보시는 분들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