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모닝 2014년형 올뉴모닝 TA 점화플러그 교체 방법 토크값 손 토크 각도 몇 바퀴
모닝 점화플러그 점화 코일 순정 부품 품번
해당 차량은 2013년에 출고된 모닝 2014 올뉴모닝 TA입니다.
엔진 위에는 커버가 있으며 가운데 사진과 오른쪽 사진처럼 커버 앞과 뒤를 잡고 하늘 방향으로 올리면 커버가 분리됩니다.
커버를 열 때는 지긋이 당겨서 힘을 주기보다는 한 번에 짧게 힘을 줘서 당겨서 뺐습니다.
모닝(올뉴모닝 TA) 점화플러그 점화코일 교체
점화플러그 부품 품번 : 플러그 어셈블리-스파크 18843 10062
점화 코일 부품 품번 : 코일 어셈블리-이그니션 27301 04000
해당 차량에는 점화플러그 세 개가 들어가고 점화 코일도 세 개를 준비했습니다.
올 뉴 모닝 점화플러그 빼는 법
- 점화코일에는 잭이 연결되어 있으며 왼쪽 사진처럼 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플라스틱 부분을 살짝 밀어 올렸습니다.
- 가운데 사진 화살표가 가리키는 부분을 누른 상태에서 잭을 반대쪽으로 당기면 오른쪽 사진처럼 잭이 빠집니다.
- 일자드라이버로 플라스틱 부품을 밀어 올릴 때 그냥 맨손을 사용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그러기엔 좀 뻑뻑해 보였습니다.
플라스틱 부품을 위로 밀어 올릴 때 부러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드라이버를 최대한 깊숙이 끼운상태에서 플라스틱 끝부분이 아닌 깊은 안쪽 부분을 밀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올려줍니다.
점화 코일을 엔진에서 분리한 상태에서 잭을 빼도 되고 저도 한 개는 그렇게 해봤는데 플라스틱 부품을 밀어 올릴 때 잡는 게 불편해서 그랬는지 플라스틱 끝부분을 부러뜨렸습니다.
- 이그니션 점화 코일은 10mm 볼트로 고정되어 있으며 복스 또는 스패너를 이용해 풀어줍니다.
- 고정볼트를 빼고 이그니션 코일 윗부분을 잡고 위로 당기면 가운데 사진처럼 빠집니다.
- 세 개 코일 모두 같은 방법으로 분리하면 되는데 가장 오른쪽에 있는 점화 코일은 주변 장치와 케이블 때문에 다른 것들보다 작업이 불편했습니다.
- 점화코일을 빼고 16mm 복스를 이용해 점화플러그를 풀어줍니다.
- 점화플러그를 풀 때는 풀리는 방향(반시계 방향)을 반드시 확인하고 반대로 힘을 가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엔진 위쪽으로 공간이 좁기 때문에 길이가 긴 복스는 작업이 매우 불편하거나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 저는 150mm 복스대를 연결해서 사용했고 점화플러그를 빼낼 때는 위에 토크렌치는 분리해서 빼야 했습니다.
점화플러그 16mm 복스에는 자석이나 고무, 철클립 등이 내장되어 점화플러그를 끼우거나 빼낼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만약 그런 복스가 없다면 앞서 분리한 점화 코일을 이용해서 점화플러그를 빼거나 끼울 수 있습니다.
단, 점화 코일은 풀어진 점화 플러그를 밖으로 빼거나 교체할 점화 플러그를 구멍에 끼우는 정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교체 공구 토크렌치 복스 복스대 규격
- 제가 준비한 토크렌치는 비교적 작은 크기로 토크값 규격은 25Nm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복스는 16mm 사이즈 복스가 필요한데 제 토크렌치와 규격이 맞지 않아서 오른쪽 사진에 손에 들고 있는 1/4을 3/4로 바꿔주는 부품을 추가로 준비했습니다.
- 복스만 가지고는 길이가 짧아서 연장해 줄 복스대가 필요한데 올 뉴 모닝 차량에는 100~150mm 길이가 적당하고 더 길거나 더 짧으면 작업이 상당히 불편해집니다.
토크렌치가 반드시 필요한 건 아니지만 토크렌치를 사용하면 조금 더 안심하고 작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차량 및 차종에 따라서 볼스 알 규격과 복스대 길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한 점화플러그와 사용하지 않은 점화플러그가 한눈에 구별이 되는 상태지만 저는 보는 방법을 몰라서 모닝 차량의 점화플러그 교체시기가 된 것인지는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차량은 2013년 출고 후 주행거리는 약 7만 km 정도입니다.
가운데 사진에 깨끗한 점화 플러그는 비교적 저렴한 일반 점화플러그이며 장착되어 있던 점화플러그는 상대적으로 비싼 이리듐 점화플러그입니다.
만약 아직 점화플러그 수명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라면 제가 필요 없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RPM 떨림이나 별다른 이상이 없는 상태거든요)
모닝 2014 올뉴모닝 TA 점화플러그 교체 방법
- 복스에 점화플러그를 끼우고 왼쪽 사진처럼 엔진 위에 끼운 다음 손으로 시계방향으로 돌려 돌아가지 않을 때까지 조입니다.
- 정상적으로 끼워진 상태라면 큰 힘을 주지 않아도 부드럽게 돌아가야 하며 만약 처음부터 뭔가 걸리고 뻑뻑한 느낌이 든다면 힘을 더 가하지 말고 완전히 풀었다가 처음부터 다시 돌려서 끼웁니다.
모닝 올뉴모닝 점화플러그 토크값 : 20~25Nm
- 점화플러그 결합 토크값에 관한 내용을 검색해 보니 상당히 많은 글과 영상이 있었고 그중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글과 영상의 내용에는 20~25Nm가 적정 토크값입니다.
- 가운데 사진은 20.1Nm로 설정한 모습이며 저는 저 상태로 점화플러그를 조였습니다.
- 힘이 정확하고 안전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오른쪽 사진처럼 한 손은 복스대가 흔들리지 않도록 잡고 조여줍니다.
- 설정한 토크값에 도달하면 토크렌치에서 딸깍하는 소리와 진동이 발생하고 그 상태에서 멈추면 됩니다.
모닝 점화플러그 토크값 손 토크
점화플러그에는 왼쪽 사진처럼 와셔가 있습니다.
왼쪽 새 점화플러그 와셔는 두툼하지만 장착되어 있던 오른쪽 점화플러그 와셔는 납작하게 됐습니다.
점화플러그를 고정할 때 저 와셔가 납작하게 될 정도로만 힘을 주면 됩니다.
만약 과도하게 힘을 줘서 나사 산이 마모되면 엔진 헤드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점화플러그를 손 힘으로 끝까지 돌리면 와셔가 바닥에 닿은 상태입니다.
모닝 점화플러그 손토크(20Nm) :
가운데 사진은 손으로 더 이상 돌아가지 않는 상태에서 토크렌치를 끼운 모습이며 토크값을 20Nm로 설정하고 시계 방향으로 돌렸을 때 오른쪽 사진처럼 180도 정도 돌아가서 토크값에 도달했다는 신호가 왔습니다.
올 뉴 모닝 점화플러그 교체 관련 내용 중에는 점화플러그 손 토크 각도를 180~ 270도 사이로 되어 있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점화플러그가 손으로 돌아가지 않는 수준까지 돌리고 공구로 반바퀴 또는 3/4바퀴 정도 더 조여주면 됩니다.
간혹 손으로 돌아가지 않는 수준까지 돌렸다고 생각했는데 공구를 끼우고 돌려보니 너무 쉽게 돌아가는 경우도 있으니 공구를 끼운 뒤에도 최대한 약하게 힘을 가해서 와셔가 바닥에 닿은 상태까지 조여진 것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올 뉴 모닝 이그니션 점화 코일 교체
- 점화플러그를 끼운 다음 이그니션 코일을 위에 꾹 눌러 끼우고 오른쪽 사진처럼 볼트로 고정합니다.
- 이그니션 코일을 끼우고 잭을 모양에 맞춰 끼우고 앞서 분리할 때 올려놓은 플라스틱 부품을 눌러 고정합니다.
- 나머지 두 개 점화플러그와 점화코일 모두 같은 방법으로 교체합니다.
엔진 커버 안쪽에는 3개의 구멍이 있고 엔진 위에도 3개의 돌기가 있으며 구멍과 돌기에 맞춰 올려놓고 툭 쳐서 끼우면 고정됩니다.
'자동차 자가정비 DI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물체인 우레탄 스노우체인 선택 비교 후기 (0) | 2023.12.11 |
---|---|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내는 법 얼마? (0) | 2023.12.06 |
모닝 스로틀바디 청소 올뉴모닝 초기화 (0) | 2023.12.01 |
모닝 트렁크 버튼 교체 올뉴모닝 스위치 고무 (0) | 2023.11.30 |
올 뉴 모닝 배터리 교체 단자 분리 연결 순서 (0) | 2023.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