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집 내 물건은 내 손으로

현관문 무타공 푸시풀 디지털 도어락 자가설치

by 유비런 2023. 7. 29.

현관문에 지금 32mm 구멍을 뚫지 않고 현관문 손잡이 구멍에 바로 설치할 수 있는 푸시풀 타입의 무타공 디지털 도어락을 직접 설치해 봤습니다.

현관문에 보조키로 설치하는 디지털 도어락은 대부분 지름 32~35mm 구멍을 뚫어야 하고 볼트로 고정하기 위해 작은 구멍들도 여러 개 뚫어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관문에 구멍을 뚫는 작업은 드릴도 필요하고 작업도 많이 힘들어질 수가 있는데요 주키 방식의 무타공 도어락은 현관문 손잡이 구멍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따로 구멍을 뚫을 필요도 없고 드라이버 외에는 별다른 공구도 필요하지 않아서 자가 설치도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주키 방식 디지털 도어락 자가 설치 방법 구멍 뚫기

기존에 달려있던 보조기 디지털 도어락과 현관문 손잡이를 떼어내고 주키 방식의 디지털 도어락을 직접 설치했습니다. 목차 디지털 도어락 떼는 방법 디지털 도어락 설치방법 주의사항 현관문

yubeerun.com

위에 글은 손잡이 구멍을 그대로 사용하는 주키 방식 디지털 도어락이지만 지름 32mm 구멍을 한 개 뚫어야 하는 디지털 도어록의 자가 설치 방법 내용입니다.

 

현관문 보조키 디지털 도어락 자가 설치 교체 방법

아파트 현관문에 보조키 방식의 밀레 디지털 도어락 자가 설치 방법 목차 도어락 설치 준비(구멍 뚫기) 실외 도어락 설치 실내 도어락 설치 기존에 달려있던 도어락이 문제가 있어서 떼어 버리

yubeerun.com

위에 글은 현관문 손잡이는 그대로 두고 보조키로 디지털 도어락을 자가 설치하는 방법에 관한 글입니다.

무타공 푸시풀 도어락 설치 준비

-목차로 이동-

제가 준비한 도어락을 설치하려면 기존에 달렸던 디지털 도어락은 떼야하는데요 관련 내용은 위에 링크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관문 손잡이는 눈에 보이는 볼트를 모두 풀어서 안쪽 바깥쪽 손잡이를 떼어내고 옆면에 끼워진 부속과 문틀에 달려있는 부속도 볼트를 풀어서 모두 떼어 냈습니다.

설치 자본을 대고 손잡이 구멍의 위치가 적당한지 확인했습니다. 손잡이 구멍 위치나 크기는 대체로 규격화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아파트에서는 대체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단독 주택의 경우 현관문의 모양이나 방식이 다를 수도 있으니 사전에 확인하고 제품을 선택하는 게 안전하겠습니다.

만약 손잡이 구멍이 맞지 않다면 맞춰서 구멍을 뚫어야 하는데요 구멍을 새로 뚫는 건 자체가 어렵기도 하지만 옆면에 구멍과 문틀의 구멍도 모두 새로 뚫어야 한다면 도어락 설치 여부를 조금 더 신중하게 생각해 보고 판단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모티스 설치

-목차로 이동-

모티스는 문 옆면으로 들어가는 장치로 위아래 표시에 맞춰 끼워야 하고 걸쇠의 깎인 부분이 문틀을 향하도록 설치해야 합니다. 깎인 부분의 방향을 바꾸는 방법은 해당 도어락의 설명서에 나와있습니다.

또한 모티스에 연결된 케이블은 실내 쪽 구멍으로 빼낸 다음 위아래 볼트를 끼워 고정합니다.

긴 사각기둥 모양의 핸들 시프트 역시 안쪽 바깥쪽 표시에 맞춰 끼워야 하는데요 해당 제품은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최대한 깊이 끼우고 위에 보시는 것처럼 동봉된 클립으로 빠지지 않도록 걸어줘야 합니다.

실외 측 무타공 도어락 설치

-목차로 이동-

먼저 실외 측 도어록을 설치하는데요 기존 도어록 때문에 뚫려있던 구멍이 살짝 보여서 추가로 주문한 보강판을 덧대고 그 위에 도어락을 밀착시켰습니다.

도어락에 연결된 케이블은 모티스 구멍을 통과시켜 안쪽 구멍으로 빼낸 다음 수평을 잘 맞춰서 밀착시켰습니다.

안쪽 디지털 도어록 뒷면에는 두꺼운 철판이 있으며 그 철판을 분리해서 현관문 안쪽에 밀착시켜서 볼트를 이용해 바깥쪽 도어락을 고정합니다.

철판에는 설치 방향이 표시되어 있으며 위아래는 물론 앞뒤 방향도 맞춰줘야 합니다.

위에 사진에는 실수로 보강판을 대는 것을 깜빡하고 철판을 고정한 모습이고요 이후에 다시 분리해서 보강판을 덧댄 다음 철판을 대고 다시 고정했습니다.

실내 도어락 설치

-목차로 이동-

실내 측 디지털 도어락을 설치하기 전에 모티스에서 나온 잭과 바깥쪽 도어락에서 나온 잭을 기판에 끼워야 합니다.

잭은 모양과 색깔이 다르고 잭에 끼우는 방향이 띠로 표시되어 있으며 그 방향에 맞춰 최대한 깊이 끼워줍니다.

케이블이 밖으로 삐져나오거나 모서리에 물리지 않도록 안으로 잘 정리해서 넣은 다음 위아래 두 개씩 네 개의 볼트로 현관문에 고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문틀에 들어가는 부품도 위아래 방향에 맞춰 끼우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명서를 보면 설치 방법 외에도 설치 중 신경 써야 하는 주의사항도 있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설치할 때는 중요한 부분도 있고 기껏 설치를 마친 후에 뜯었다가 다시 조립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그런 주의사항도 꼼꼼히 읽어보면서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푸시풀 도어락은 안쪽에서는 밀어서 문을 열고 바깥쪽에서는 당겨서 문을 열도록 세팅이 되어 있으며 핸들 방향 바꾸는 방법은 설명서에 핸들 방향 설정 변경 방법을 참고하여 바꾸면 됩니다.